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나들이

문인극 공연 -

by 까망가방하양필통 2007. 8. 6.

 

 

 문인극 공연 - 문학의집.서울 2007.7.28.토

  

2007년 제2회 문인극 공연 「(사)자연을 사랑하는 문학의 집·서울」 2번째 문인극으로 본 법인 발기인이며 고문이셨던 이근삼 선생을 기리는 뜻에서 지나친 명예욕과 허영심을 명쾌하게 꼬집은 풍자극 <위대한 실종>을 공연합니다..

 

장소는 「문학의 집·서울」부설 <산림문학관 중앙홀>이며 7월 27일(금), 28일(토) 이틀간 3회 공연을 합니다.(입장료없슴)

 

출 연 진》 성찬경 시인, 지연희 수필가, 유자효 시인, 정승재 소설가,전길자 시인-안개마을, 이애정 시인,서지원 소설가, 김유선 시인,  김용만 소설가, 권남희 수필가, 홍성훈 아동문학가 황금찬 시인,·이경희 시인,·김흥우 희곡작가 등 다수....연기지도 : 박정기 희곡작가

 

 

 

아래 글과 사진은 함께 참석하신  수필가 박진서 님(아이디 보견심)께서 들꽃풍경에 게시판에 올린것을 퍼왔습니다.

 

  

오늘의 문인극 <위대한 실종>은

이근삼 원작에 박정기 각색과 연출이고 출연진은 모두14명이다.

 

짙은 무대화장때문에 영 딴 사람이 되었다.

서예가인 아버지역의 성찬경 시인의 딸역을 한 전길자 시인은

체격도 자그마하지만 여러 차례의 의상을 바꿔입어 예뻤다.

연기야 10여년 전, 시문회 세미나때 보아온 실력을 아는 터라 

당연한 것으로 바라보았다.

 

공연 시작전, 무대뒤 간이 분장실에서 - 좌측부터 아동문학가 홍성훈, 성찬경시인,

전길자시인,  수필가 박진서님(이글을 올리신분),  정승재소설가

 

 

 

서예가의 아들역은 정승재 소설가이고

주인공인 지연희 수필가는 예술대학장을 코믹하게 연기했다.

흠이라면 시선이 불안했던 점이지만

아마츄어로서는 그만하면 만점이다.

 

 

3시가 되자 장내는 暗轉되다가, 다시 불이 켜지며 연극은 시작되었다.

허세가 많은 공미순(지연희) 여사의 코믹한 대사며 연기가 압권이었고

추사체 글씨를 고집하는 서예가(성찬경)의 연기 또한 웃음을 자아냈다.

 

 

 

  

 

 

 

이번의 문인극이 2회라고 하지만 실은 50년 전에도

文總에서 문인극을 했다. 문총은 3.1운동도 재현했으니...

한복을 입고 문인들은 파고다공원에서 독립선언문낭독을 하고

서울시내를 행진했다. 그때에 비하면 요즘은 아무 것도 아니다.

 

내가 기억하는 건 선친께서 연출을 맡으셨고

나는 곁에서 지켜보았었기 때문에 잘 안다.

 

  

  

재미있는 것은 문상객으로 원로 황금찬 시인과 이경희 시인

그리고 김흥우 희곡작가가 나와 영정에 헌화하는 장면인데

말 없이 연기만 하고 퇴장하는 대목에서 관객들은 소리 죽여 웃었다.

 

 

 

동상까지 건립하고도 부의금이 수천이 남는장사라며 ....회심의 웃음을 짓는

극중의  부인 예술대학장 지연희씨

 

 

이 장면도 재미있었다.

한쪽에서는 서예가가 비행기 사고로 죽은줄로만 알고

장례까지 치렀는데, 실은 친구와 바둑을 두고 있으니.....

 

장기 한 수를 물려달라고 친구에게 애원하다, 노래를 하면 물러주겠다는 말에

노래를 부른다. 조금은 서툴지만 이태리민요를 부르는데

관객이 앵콜을 하자 정말 답례의 노래를 불러, 관객은 또한바탕 웃고....

 

  

죽은 귀신이 나타나 일갈하는 장면....기겁을 하는 내연의 누구,,,ㅎㅎㅎ

 

 

 

앉은자리에서 사진을 찍자니 불편할 뿐더러 좋은 장면을 포착할 수 없다.

그래도 하는 수없어 무턱대고 나는 셔터를 눌렀다.

 

 

드디어 연극은 끝나고 출연진들 모두 나와서 인사한다.

 

 

 

관객중엔 국립극단 단장이었던 백성희씨(가운데 앉아계심)와 연극인 최창수씨가 보이고

 

   

 

백성희씨는 박수로 축하하고  신봉승 극작가도 소개받고 답례를 하고

 

 

저녁 6시의 마지막 공연을 앞두고

출연자들은 관객과 기념촬영을 하느라 바쁘다.

나는 전길자 시인을 불러 백성희 선생과 기념촬영을 했는데

실은 내가 함께 찍고 싶었었던 거, 대리만족이라고 해야 하나?

 

 

 

수십년만에 만난 백성희 선생은 내 흰머리를 보며 웃는다.

그리고 건강하니 고맙다고...그리고 어디서 사느냐고...

 

젊은 날, 백성희 선생은 영화배우 최은희씨와 함께 연극을 했는데

한쪽은 영화에서 성공하고, 한쪽은 연극에서 성공

대단한 예술인이다.

 

  

 

대학동창인 김옥남 수필가는 이애정 시인과 함께 사진 찍어달라지만

인화해주지 않는 걸 친구는 아는지 모르는지....

 

앞서 잠깐의 출연이었지만

아나운서 역의 김유선 시인도 퍽 잘했다.

 

 

오늘은 재미있는 연극을 보아 싫건 즐긴데다가

더하여 좋은 친구 김진수 수필가를 만나 맥주를 마시며

밀린 얘기를 나누었으니 얼마나 좋았는지 모른다.

 

형 노릇 한다고 남부터미널에 가서 배웅하며

돌아오는 걸음걸음에 우리의 우정을 새겼다.

 

그리고 늙은 티가 나니 모시옷은 더 입지 말라는 친구의 말에

친척 동생에게 전화를 했다. 내일 모시옷을 갖다주겠노라고...

그 동생은 안입는 모시옷을 저에게 달라고 했으니.

 

주기도 잘하지만 받기도 잘하는 나는 오늘

친구의 사랑을 흠뻑 받아 행복했던 하루였다.

 

..................................................................................................

 

위 글과 사진속에서, 문인연극을 관람하신 얘기를 듣고 있으면  지나간 긴 세월을 담담하게 읊조리시며 어떤 회한도 담아내시는 모습입니다.특히 보견심님(수필가 박진서)은  김포 들꽃풍경 카페의 맏언니 같으신 분으로 칠순이 한참 넘으셨슴에도 째즈와 맥주를 즐기시는 멋장이 할머니(^^)이시지요.저도 그날 함께 관람하고 몇장의 사진을 찍었습니다.기록적 차원에서  아래에 덧붙입니다.

.................................................................................................. 

 

관람하시는 황금찬 시인과 이경희 시인외 여러 원로 문인들....

연극속에 문상객으로 까메오로 즉석 참여를 하신다

 

 

참여하신 분들과 원로분들께서 다같이 무대인사

 

 

 

김남조 시인님께선 시종일관  맨 앞에 앉으셔서 소담하신 모습으로 관람 하시고

연극이 끝난뒤 후배 시인들에 싸여 기념사진을 찍으신다.

 


출연하신 전길자 시인(맨 왼쪽 아이디명 안개마을)님께서 함께 찍자고^^

전길자시인님은 환갑이 넘은지가 수년이신데 오늘따라 앳띠게 보이시네요 헛허허허

 

 

황금찬 시인 (아래 오른쪽)

황금찬 시인이 등단 54년만에 35번째 시집(공상일기/문학사계)을 출간했다.

"포도나무가 포도를 안 맺으면 그게 포도나무인가, 시인도 시집을 내야 시인이지."

황금찬 선생님의 말씀이다.  구순 연세에도 정정한 모습이시다.

 

 

 

김남조 선생님 옆에 감히...사진을 ^^

김남조선생님의 시를 관심있게 접하는 편이지요.

서정적이고 보이는 모습과 이치를 담담하게 곱게 시로 표현하시기에

평소에 존경하는 시인중에 한분이시지요. 이렇게 영광스레....헛허허허

 


 

참여한 "김포 들꽃풍경" 카페 회원들과  기념 사진 

 

 

문인극 공연을 관람했습니다.함께 가입되어 있는 "김포들꽃풍경" 카페 회원께서 참여 하시고 참관하시는공연이어서 몇몇 분들과 토요일 저녁 시간에 참석하였습니다. 저는 이 모임과 단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지만 문인들께서 직접 시나리오에, 연출과  감독...배우를 맡아 하시는 (아마츄어) 공연을 보면서  오히려 참 신선하시다 하는 기분이 내내 들었습니다. 참석자중 거의가 원로되시는분들이었습니다.어쩜 .... 일제치하에서, 해방의 격동기와  6.25 동란을 고락을 같이 하면서질곡의 세월을 서로 위안하듯  글을 쓰신 그 마음들이기에 더욱 애틋하산가 봅니다. 왁자지껄한 수다는 없어도 그져 묵묵하게 흘리듯한 미소만으로도마음 깊숙히 서로를  감싸안고 안위를 빌어줍니다. 제가 평소에    "모습도, 詩도 참 고우시다 " 하여 존경하여온 김남조 시인님을뵌것 또한 행운입니다.  김남조 선생님의 시 한편  올리며 마무리합니다.

 

편 지                                                       

 

그대만큼  사랑스러운 사람을 본 일이 없다.그대만큼 나를 외롭게 한 이도 없다.이 생각을 하면 내가 꼭 울게 된다.

 

그대만큼 나를 정직하게 해 준 이가 없었다.내 안을 비추는 그대는 제일로 영롱한 거울그대의 깊이를 다 지내가면 글썽이는 눈매의 내가 있다.나의 시작이다.

 

그대에게 매일 편지를 쓴다.한 구절 쓰면 한 구절 와서 읽는 그대그래서 이 편지는 한번도 부치지 않는다.

 

 

 

 

불연, 김남조님의 시 "편지"를  눈으로 읽으면서 떠올려지네요.

어쩜.... 우리네 블로그 동네에 도란도론 나누면서  올리는 글들이

"편지" 같다 하는 마음이라네요.

 

헛허허허, 그렇다는겝니다

 

2007. 8. 5

까망가방하양필통입니다

 

 

 

 

  • 상큼한 폴로2007.08.07 02:01 신고

    필통님!
    일도 바쁘실텐데
    어떻게 시간을 내셔서 문인극을 보내가셨대요?
    필통님은 남들 몇배 지인들과 부지런히,
    만남과 교제를 하시는것 같아 부럽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웃는 모습이 밝고 환해요
    이것이 젊게 사시는 비결인가요? ㅎㅎㅎㅎ

    답글
    • 까망가방하양필통2007.08.07 19:10

      부러 모임이나 회합에 약속하여
      (억지로라도) 찡기지 않으면 마냥 늘어지고 쳐지고마네요.
      이제 그런 나이에 접어드는가 봐요.
      일요일엔 나갈일 안만들어 놓으면 종일 등을 떼지도 않는답니다.
      좌로 뒹구르르~ 우로 뒹구르르~ 헛허허허

  • 비후2007.08.07 05:49 신고

    오래된 시를 보는 것처럼
    세월에 다듬어진 편안한
    문인극을 보는 행운을 ,,,

    필통님의 평소 모습과
    많이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참 잘 보고 갑니다.
    문인극이...문인들이 직접 출연하는 것이줄은 몰랐네요

    깊은 여름 잘 지내시어요 필통님^^

    답글
  • 루시2007.08.07 09:44 신고


    낮익은 모습들이 계시네요.
    세월의 흔적 따라 더더욱 빛을 발하시는 분들.....
    특히 제가 사춘기 시절부터 지금껏 목메게 사모하는 김남조님...
    그 분의 옆에서 환한 미소로 사진 까지 찍으시고.....

    감동스러운 모습들입니다~☆


    답글
  • 문인들이 연극을~!!
    진작 알았더라며 저도..
    제가 좋아하는 황금찬 김남조시인님의 얼굴도 보이고~~
    정말 부럽습니다

    요즘은 문화생활도 잘 못하는데..
    이번주에 저는 화려한 휴가로~~

    답글
  • 낙타기르는여자2007.08.07 10:48 신고

    2회~작가분들께서 풍자극을 하셨네요.
    분장을 하셔서 보시는 분들이 많이 즐거우셨을거 같습니다.
    잘 알고 계신 작가분을 무대서 뵈면 더 잼날거 같은데요.
    뜻있는 행사엔 관심이 많으신 필통님이세요.
    공연장에서 지인들과 ~~
    출연하신 전길자 시인님과 찍으신 기념사진
    잘 보았고요.
    위대한 실종~~
    그런 행사가 있다는 것.. 많이 배우는 재미입니다. ㅎ


    답글
  • 혜영이2007.08.07 14:02 신고

    문인극에 다녀오셨군요.
    정말 그렇겠다...싶네요.
    조금은 어설픔으로하여 더욱 친근하고 신선할것 같은...

    사진속의 필통님의 모습 넉넉해 보이십니다.

    폭우가 내리다 멎다를 반복하는 오늘입니다.
    남은 오늘도 좋은 시간들로 채우시길^^*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2007.08.08 01:29 신고

    여전히 바쁜걸음 걸음이시군요..^^
    김남조님의 시를 참으로 좋아하는 소녀였었는데
    항상 시집을 곁에 끼고 살던...ㅎㅎ..
    세월이 많이 흘렀다는 생각이 듭니다
    김남조님의 모습을 보아하니...

    답글
  • joanne2007.08.08 04:03 신고

    까메오로 대사도 없이 출연하시는
    황금찬 선생님이 연극 연습 하러가신다며
    총총걸음으로 가셨다는
    신문기사를 읽은 적이 있는데
    바로 이연극이군요^^
    필통님의 문화지수는 100점 만점입니다!!

    답글
  • 오로라2007.08.08 11:08 신고

    그져 부러운 눈으로 시종 바라 보았네요
    비슷한 감정들이 모여
    동아리를 만들고
    그속에서 행복을 찾아내는 부러움 들입니다
    황금찬 시인님의 정정하심도
    김남조님의 특별한 외출도
    그날 그자리를 빛내주심이었군요
    풍성한 문인극 성황리에 잘 마무리 된것도 축하드리고요
    영광으로 생갹하시는 김남조님 곁에서 사진찍으신 걸로
    액자라고 하나 걸어 놓으심은 또 어떨런지요........ㅎㅎㅎ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2007.08.08 15:45 신고

    살아가심이 늘 부럽습니다.

    건강하세요.

    좋은 시간이었을 듯...........

    답글
  • 실암2007.08.08 20:42 신고

    황금찬, 김남조 선생님도 보고
    행복합니다.
    문인들이 직접 무대에 선다는 것은 첨 알았네요.
    모두모두 건강하소서...
    늘 좋은 시간 되시구요.

    답글
  • Leeseulbi2007.08.10 19:55 신고

    이렇듯 휼륭하신분들과 유대관계를 맺고
    계시는 필통님이 그저 부럽기만 하네요
    바쁘게 사시면서도 늘 여유로워 보이는 필통님과 함께
    더불어 좋은시간 보내고 갑니다 ....늘 건강하세요

    답글
  • 담화린2007.08.12 16:21 신고


    정말 쏙~ 공감이 되는 말씀이세요.

    "한 구절 쓰면 한 구절 와서 읽는 그대..."

    일부러 부치지 않아도 읽어주는 그대가 있어
    따뜻한 이 공간을 벗어날 수 없음이니....

    좋아하는 시인 곁에 활짝 웃으신 모습이
    수줍은 소년처럼 해맑아 보이세요..ㅎㅎ

    답글
  • 살구꽃2007.08.13 21:38 신고

    김남조 시인님의 '편지'란 시
    가슴 아릴때 눈물 흘렸던 가슴 싸아한 시지요.
    다시 보니 아직도 가슴이 아려요.

    귀한 분들 만나 훈훈한 정
    자세히 옮겨오신 모습들이 정겨움을 더합니다.

    얼마전 저두 훈훈한 연극 한편 봤지요.
    장애인 이야길 다룬 '하얀 자화상'요.

    늘 편안하고 들꽃 향기가 은은한 까망 하양님의 방이
    오늘은 가을 냄새가 납니다.

    그렇다는 얘깁.. 헤헤헤~~~

    답글
  • 오기2007.08.14 00:28 신고


    언젠가 황금찬 시인님의 강의를 들은적이 있는데
    여전하시네요.
    김남조 시인님의 고고함도 늘 보기 좋았는데
    이제 연세가...

    암튼 좋은 시간 되셨겠습니다.

    답글
  • 이윤진2007.08.15 07:51 신고

    정말 귀한 분들을 모신 귀한 글을 읽습니다. 한 분 한 분, 젊은 날들의 추억을 반추하듯 다시... 좋은 시간 보내셨군요. 부럽습니다.



Memories Of You - David London

 
 

출처 :♣ 이동활의 음악정원 ♣